방문후기
커뮤니티 > 방문후기
전북대병원, 19일 전북권역 희귀질환거점센터 개소 덧글 0 | 조회 20 | 2021-04-10 13:50:15
SBS  

최근 희귀질환을 앓던 형제가 극단적인 선택으로 형은 숨지고 동생은 구사일생으로 살아났지만 불구의 몸이 됐다. 이처럼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조기진단과 치료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 사업을 수행할 전북권역 희귀질환거점센터가 19일 문을 연다.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 본관 1층에 자리한 ‘전북권역 희귀질환거점센터’는 희귀질환의 진단, 치료,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상급종합병원을 상대로 공모했고 전북대병원이 선정됐다. 운영기간은 내년 말까지다.

우리나라에서의 희귀질환은 환자수가 2만명 이내인 병을 말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8천여 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도 50만명, 전북지역에만 3만 여명의 희귀질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희귀질환자들은 그동안 전문가 부족과 의료기관 수도권 집중 등으로 진단을 받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으며, 진단 이후에도 치료와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개소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는 전북권역 희귀질환거점센터에서는 앞으로 희귀성 질환의 진단과 치료,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희귀질환 클리닉 중심의 센터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진단검사의학과와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산부인과 등 병원 내 여러 진료과와 협진시스템을 갖춰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센터에서는 이와 함께 △희귀질환 관련 인력의 전문성 강화 △진료협력체계 구축 △희귀질환 교육자료 개발 및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희귀질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북권역 희귀질환거점센터 초대 센터장을 맡은 조용곤 교수는 “그동안 희귀질환자들이 전문가 부족과 의료기관 수도권 집중으로? 정확한 진단을 받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다”면서 “앞으로 희귀 질환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역거점 진료체계를 구축해 지역의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과 함께 이날 오후 1시부터는 어린이병원 2층 완산홀에서 희귀질환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어린이병원 개원 6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희귀질환의 분류와 희귀난치질환자에 대한 행정적 지원, 전북지역 및 전북대병원 희귀질환자 현황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전주=소인섭 기자 isso2002@kukinews.com



#부산홈페이지제작 #반달섬마리나큐브 #제주집수리 #향동현대테라타워 #상무대라수 #별내 현대지식산업센터 #시화mtv거북섬상가 #양동현대아파트 #수완지구 윤슬의아침 #신림 파라곤 더밀리안 #제주컨테이너 #홈페이지제작 #광산 남양휴튼 #홈페이지형블로그 #청라제조형공장 #태평퍼스트힐 #별내현대그리너리캠퍼스 #부동산홈페이지제작 #몬트레아한남 #쇼핑몰제작 #시화mtv상가 #독골사거리역 더퍼스트뷰 #삼송지축듀클래스 #연신내 두산위브미엘 #운암산 진아리채 #덕은 삼정그린코아 상가 #별내 현대 그리너리캠퍼스 #금남로 센텀시티 #힐스테이트라피아노삼송 #서귀포종합설비 #제주판넬공사 #거북섬상가 #서귀포 하수구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